녹차수도보성 문화관광

축제가 함께하는 보성관광! 보성 축제 포털 go 바로가기

우천리 3층석탑

> 문화유적 > 국가지정문화재 > 우천리 3층석탑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우천리3층석탑

소개

이 석탑은 이중기단(二重基壇)인듯하나 기단부 하부구 지면에 묻혀있어 결구(結構) 상태를 알 수 없다. 지상에 나타난 양식을 살펴보면 기단면석을 사매판석(四枚板石)으로 하고 각면의 양귀퉁이에 우주(隅柱)를 모각하였으며, 중앙에 와주를 각출하여 통식을 따랐다. 갑석은 사매판석으로 짰으며 약간 평박한 편으로 하면은 수평인데 부연이 보이고 상면은 탑신을 받는 중앙으로 오르면서 가벼운 경사를 주었고, 각호각형의 3단의 몰딩을 주어 1층 탑신을 받고 있다. 탑신부는 탑신과 옥개석이 각 1석식인데, 1층 탑신은 각면에 양우주를 세웠으며 역시 2∼3층에서도 같은 양식을 보였다. 그러나 탑신의 높이는 2층 내지 3층에서 2층 탑신의 절반도 안되게 하여 급격한 체감율을 보였는데 이는 상층으로 올라갈수록 고준해 보이는 탑이 안정성을 기하려는 시각적인 효과를 노리는 것이라 하겠다. 옥개석은 하면에 수평을 이루고 층급받침은 4단이다. 상면은 낙수면(落水面) 이 경사를 이루었으며 우동(隅棟)마루가 뚜렷하고 전각에 이르러서는 경미한 반전을 이루었다. 또한 옥개석 상면 중앙에 각형2단 괴임을 표출하였는데 이러한 수법은 2층이나 3층의 옥개석에서도 같은 형식을 취하고 있다. 상륜은 노반(露盤)과 복운(伏運)을 한 석재가 올려져 있다. 이 석탑은 기단부 하부구조가 지면에 묻혀 정확한 양식을 확인할 수는 없으나 전체적인 탑의 기법이 매우 정제되었을 뿐만 아니라 세련되고 아담한 느낌을 주고 있다. 이는 옥개석의 낙수면이나 층급받침의 균형을 이룬 분위기에서 느낄수 있겠지만, 특히 낙수면의 밋밋하고 안정된 전각의 급하지 않은 반전에서 더욱 그러한 분위기를 주고 있다. 이 탑은 당초 지정조사에서 그 조성 연대를 고려시대로 추정하였으나 최근 이 석탑에 대한 정밀조사에서 통일신라시대 조성임이 밝혀져 주목받고 있다. 현재 이 탑은 개인소유의 답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곳으로부터 그리 멀지않은 벌교 징광사(폐찰)의 말사였다는 구전이 전해 내려오고 있으나 확실한 내용은 알 길이 없다. 1972년 1월 29일에 지방유형문화재 제6호로 지정되었다가 1988년 4월 1일에 국가지정 보물 제943호로 승격되었다.

특징

문화재 기본정보 목록
명 칭 우천리3층석탑
지정번호 보물 제943호
지정일 1988.04.01
소재지 조성면 우천리 325
규 모 총고 4.47m, 기단고 1.05m, 기단폭 2.25m
재 료 화강암
시 대 통일신라시대
소유자(소유단체) 보성군
관리자(관리단체) 보성군

VR 파노라마 보기

스크립트가 실행되지않아 파노라마가 이미지로 대체 되었습니다
  • 본 VR은 실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VR Control (마우스)] 마우스 왼쪽버튼 클릭한 채 상하좌우로 움직여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 [VR Control (키보드)] 상하좌우 방향키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 [Zoom (마우스)] 마우스 휠을 상하로 움직여 확대/축소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 [Zoom (키보드)] 쉬프트(Shift)키로 확대, 콘트롤(Ctrl)키로 축소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위치

목록
담당자
  • 문화관광과 관광진흥계  전영희 ☎ 850-5104